본문 바로가기
소개 및 일상?

SKT fly AI 3기 합격수기

by juhongyee 2023. 6. 4.

합격메일

 

동기

저는 이번 2023년도 23/6/26~23/9/1 간 있는 SKT fly AI 과정에 지원했고 합격했습니다!

학교와 대회, 프로젝트와 병행하니 상당히 고생했습니다ㅠ

합격한 김에 앞으로 지원하실 분들이나 흥미가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간단히 합격수기를 적어볼게요.

준비과정

fly AI 3기에서의 선발과정은 세가지로 나뉘었습니다.

서류 - 코딩테스트 - 면접 순이었는데요~

순서대로 설명해볼게요!

 

1. 서류

서류과정은 일단 SKT에서 제공한 폼에 자소서를 입력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자소서는 길지 않게 500자 정도였고 더불어 지원동기,향후계획, 대외활동 기록 등을 적어야 했습니다. 전형적인 서류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소서에는 저 같은 경우에 왜 AI를 공부하게 되었고 어떤 활동을 하고 싶은지 등을 적었구요. 또 평소에 AI와 학문적 이해가 괴리가 있다고 느껴왔기에 어째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적었습니다.

 

대외활동은

한국 데이터마이닝학회/서울 양재동 엘타워, 2022.11.16, Application of E-learning data to get Optimal starategy라는 제목으로 발표

와 같은 형식으로 적었습니다. 확실하진 않은데 그 폼에 포맷이 적혀있었던 것 같아요~

 

향후계획은 AI 쪽 관련해서 평소 제가 하고 싶었던 목표들과 만들고 싶었던 AI 서비스 등을 적고 Fly AI에서 배우는 내용들을 기반으로 하고자 하는 것들을 적었습니다.

 

Tip. 어떤 선배님은 Fly AI의 핵심가치 등을 인터넷 검색으로 찾으시고 자소서에 녹이셨더라구요. 참 좋은 자소서 같았습니다.

 

2. 코딩테스트

저는 평소에 대회도 나가고, 코딩테스트도 준비해놓는 편이어서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듣기로는 SKT 기업 코테처럼 나온다고 하구요! 2시간 주어졌고 저희 땐 4문제 나왔습니다!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에서 코테를 보게 되는데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은 문법 교정이나 함수 목록 등을 띄울 수 없기 때문에 그 플랫폼에 많이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저는 평소에 백준으로 공부해서 처음엔 좀 적응을 못했구요 그래서 일주일 정도 전부터 프로그래머스에 익숙해졌습니다.

 

결국 저는 3sol한 것 같아요 ㅎㅎ

다른 분들은 잘 모르겠네요. 난이도가 크게 높진 않았는데 map,정렬 등 기본 알고리즘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Tip! 사실 문제들이 기억이 나는데 저작권 등으로 말씀은 못드리구요 ㅎ 대신 프로그래머스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기를 권장드립니다!

카카오 기업 코테 문제 하나랑 좀 비슷한 문제가 나왔던 것 같아욬 :)

3. 면접

면접은 명동 쪽의 SKT 타워에서 봤습니다!

5명씩 같이 봤구요~ 방 2개에 각각 면접관님들 두 분씩 계셨습니다. 저는 면접을 되게 좋아하고 면접에 강한 편이어서 그냥 즐겁게 하고 나왔구요. 크게 압박감은 못 느꼈고 면접관님들도 되게 편안히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셨어요 ㅎㅎ

 

30분간 진행했는데 5명이니 한 명당 기껏해야 6~7분정도 질문이겠죠?

먼저 자기소개로 시작했고 질문으로는

  1. 만약 합격하면 어떻게 오고 갈건지
  2. 합격자들 간에 수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데 잘 모르는게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3. SKT FLY AI에서 무엇을 배워가고 싶은지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포트폴리오를 냈는데 포트폴리오 안내신 분들은 어떤 프로젝트를 해봤고 무엇을 느꼈는지 등등을 자세히 물어보셨어요!

(그니까 포트폴리오를 꼭 내시길!)

 

4.  맺음말

SKT Fly AI는 저희 선배들님께서 2기에 지원하시고 합격하신 후 추천해주셔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교육 중 우수 장학생 선발이 되면 추후 SKT 입사시 가산점도 부여된다고 하구요~...심지어 아 점 저를 다준다고 합니다... 방학 기간을 진짜 알차게 보낼 수 있겠더라구요.

2달동안 400시간이면 진짜 엄청 굴린다는건데 고등학생 됐다 생각하고 전 임하고자 합니다.

 

쉬울 것 같았으면 시작조차 안했을 겁니다~ 저는 정말 열심히 해보려구요!

이 글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